2024 세종시 빛 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수상

Photo of author

By 코리안투데이 발해

 

‘2024 세종시 빛 축제’가 대한민국 지역축제의 위상을 높였다. 지난해 시민 주도로 열린 이번 축제가 25일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제13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예술·공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하는 이 시상식은 지역축제의 자긍심을 높이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축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수상은 세종시 빛 축제가 지닌 차별성과 독창성 덕분이다. 올해 심사는 축제·관광 관련 학계 및 업계 전문가 60명 중 무작위로 선정된 15명이 맡았다. 심사 기준은 차별성, 독창성, 발전성 등 7개 부문이었다. 전국 각지의 축제 중 우수한 평가를 받은 35개 축제가 선정됐으며, 세종시 빛 축제는 예술성과 콘텐츠 완성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대상을 거머쥐었다.

 

특히 이번 수상에서 주목할 점은 시민 주도형 축제라는 점이다. 축제 개최를 위한 예산이 전액 삭감돼 개최 자체가 불투명했지만, 세종시 시민들이 직접 추진단을 구성하고 자발적 모금을 통해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해 12월 13일부터 올해 1월 15일까지 한 달간 세종시 이응다리와 금강수변 일원에서 열린 축제는 방문객과 소상공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며 단순한 빛 축제를 넘어 세종사랑운동의 촉진 계기가 됐다.

 

세종시 빛 축제는 지역 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사례로 평가된다. 겨울철 관광객 유입이 줄어 지역경제가 위축될 수 있는 상황에서 시민들의 힘으로 완성도 높은 축제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자발적 참여와 협력은 세종시민의 높은 공동체 의식을 보여줬다. 또한, 축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민들이 중심이 된 축제가 지역사회에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임인택 상임대표는 “2024 세종 빛 축제는 시민의 힘으로 개최한 특별한 축제다. 이는 사회적 자본을 형성한 계기이자 세종사랑운동을 시작한 중요한 순간이었다”며, “이번 수상은 시민들의 저력으로 이뤄낸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이번 축제가 단순한 문화 행사를 넘어 지역사회에 깊은 의미를 남겼음을 시사한다.

 

2024 세종시 빛 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수상

 [코리안투데이] 2024 세종시 빛 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수상 © 이윤주 기자

 

2024 세종시 빛 축제의 성공과 수상은 시민 주도형 축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앞으로도 세종시가 지역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를 통해 지역경제와 공동체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지 기대된다. 세종 빛 축제는 세종시민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자랑스러운 성취로 기록될 것이다.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