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숫자로 본 ‘살림살이’…주민 위한 쉬운 결산서 첫 공개

Photo of author

By 코리안투데이 발해

 

(인천=코리안투데이 인천남부)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2024회계연도 재정 운영 성과를 주민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 ‘알기 쉽게 풀어 쓴 우리 구 살림살이’를 공개했다. 회계 정보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프와 일러스트 등을 활용해 기존의 딱딱한 결산서를 탈바꿈시킨 것이 특징이다.

 

중구청에 따르면 이 책자는 일반적인 결산서의 복잡한 회계 용어와 방대한 분량 때문에 주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이 구정 운영의 실질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결산서의 주요 항목을 시각적으로 풀어냈다.

 

 [코리안투데이] 인천 중구, 숫자로 본 ‘우리 구 살림살이’ ©김미희 기자

 

 

책자에는 △중구 일반현황과 회계현황, △예산결산(순세계잉여금, 세입·세출결산), △기금결산, △재무제표(자산, 부채, 비용, 수익) 등 핵심 재정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담겨 있다. 특히 연간 예산 대비 실제 집행된 재정 흐름을 도식화해 재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강조했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이번 ‘우리 구 살림살이’는 주민이 궁금해하는 예산과 결산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 운영으로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중구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책자는 중구청 홈페이지(www.icjg.go.kr) 내 ‘행정정보-행정자료-결산현황’ 코너에서 전자파일로 확인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누구나 열람 또는 수령할 수 있다.

 

이번 자료는 주민의 참여와 이해를 높이기 위한 첫 시도인 만큼, 추후 주민 의견을 반영한 업데이트와 배포 범위 확대도 검토될 예정이다.

 

중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보 공개와 소통으로 재정의 투명성과 주민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인천 중구가 결산 정보를 쉽게 풀어낸 책자를 통해 주민과의 재정 소통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 김미희 기자:  incheonsouth@thekoreantoday.com ]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남기기

📱 모바일 앱으로 더 편리하게!

코리안투데이 발해를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최신 뉴스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