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인)는 농업인의 생산 농산물을 활용한 상품 개발과 농산물가공지원센터 기반시설을 이용하여 농가의 성공적인 창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5월 25일부터 시작한 농산물가공창업 경영자 심화교육을 8월 27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심화교육은 2023년 농산물가공창업 경영자 기초교육 수료생 중 교육신청서와 농산물가공제품 사업계획서를 기준으로 선발된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실습강의는 교육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15명씩 2개조로 나누어 이루어졌으며, 총 30명의 교육생이 모두 수료하여 식품가공창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과정은 식품소비 트렌드와 마케팅 전략,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 교육으로 시작하여, 농산물을 이용한 분말, 과립, 환 등의 건식 가공실습과 추출, 농축, 잼 및 음료 제조 등의 습식 가공실습을 포함했다. 또한, 창업절차, 품목제조보고 및 위생관련 법규 등 식품가공 창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한국식품정보원 소속의 각 분야별 전문 강사들이 강의를 진행했다.
서동남 농업지도과장은 “이번 교육이 농산물가공에 관심 있는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농업인들이 성공적인 가공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교육을 수료한 농업인들은 향후 농산물가공지원센터에서 시제품 개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안성농산물가공협동조합’에 가입하여 창업 교육 및 제품 생산에 참여할 수 있다. 협동조합 가입과 농산물가공 창업에 관심이 있는 안성시민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031-678-3068)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