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가 납세자의 지방세 환급을 간편하게 안내하기 위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를 9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은 납세자가 세금 납부 과정에서 과오납된 금액으로, 자동차세 및 등록세 환급 등의 사례가 이에 해당된다. 중구는 최근 5년간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미환급금 3,182건, 약 1억 원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중구는 기존의 우편 안내 방식에 더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여 납세자가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통해 납세자에게 환급 안내문을 전달하며, 링크를 클릭해 본인 인증 후 환급 신청을 완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방문 절차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납세자가 문의할 경우 담당자가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상담을 제공하며, 궁금증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안전성을 강화했으며, 환급 관련 민감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도 마련됐다. 특히, 모바일 접근이 어려운 납세자를 위해 기존 우편 안내 서비스도 병행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코리안투데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 © 김미희 기자 |
중구청 관계자는 “납세자의 환급금 수령 절차를 보다 간소화하고, 세금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이번 서비스의 주요 목표”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행정을 통해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