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모르면 세상과 소통이 어렵다

AI 모르면 세상과 소통이 어렵다

 모두 모두  AI 크리에이터가 되자!
 2024년 5월 25일에 강남구에서 10시~3시까지 AI 크리에이터 오프교육이 실시되었다. 

 주 강사님이신 이석구강사님과  정동진 부강사님께서  정성스럽고 따듯한 강의를 수강생을

 만족시켜주 강의였다.  최근 핫한 ChatGPT-4O에 대해 알아보겠다.

 

 [코리안투데이] AI 크리에이터 강의 현장 © 임명희 기자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다양한 버전의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데, 각 버전마다 특징과 성능이 조금씩 다릅니다. 여기에서 ChatGPT-3.5, ChatGPT-4, 그리고 ChatGPT-4O (이 버전은 대개 ChatGPT-4와 동일하게 봐도 되지만, 특정 최적화가 적용된 버전일 수 있다)의 주요 차이점을 살펴보겠다.

 

ChatGPT-3.5

모델 크기: 약 6조 개의 파라미터를 포함하고 있다.

학습 데이터: ChatGPT-3.5는 주로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었다.

성능: ChatGPT-3보다 대화에서의 일관성과 문맥 이해력이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특정 복잡한 문제 해결이나 매우 전문적인 주제에 대해서는 한계를 보일 수 있다.

 

ChatGPT-4

모델 크기: 약 10조 개의 파라미터를 포함하고 있어, 이전 모델들보다 더 큽니다.

학습 데이터: 2022년까지의 더 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훈련되었다.

성능: 더욱 향상된 문맥 이해와 일관된 대화 능력을 제공하며, 복잡한 개념과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높아졌다. 또한, 다양한 언어로의 대응 능력도 개선되었다.

 

ChatGPT-4O

특징: 이 버전은 ChatGPT-4의 최적화된 버전일 수 있으며, 특정 애플리케이션 또는 성능 요구 사항에 맞춰 추가 조정이 이루어진 경우가 있다.

적용 범위: 특정 산업이나 사용 사례에 더 적합하도록 설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더 빠른 응답 시간이나 향상된 에너지 효율을 목표로 할 수 있다.

 

각 버전의 ChatGPT는 사용자 경험, 대화의 품질, 특정 태스크의 처리 능력 등에서 점진적인 개선을 보여주고 있다. OpenAI는 계속해서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여 AI의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챗GPT, 또는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AI 모델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생성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이 모델은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한 버전으로, 특히 텍스트 기반의 대화에 최적화되어 있다.

 

기초 내용

기술 구조: 챗GPT는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는 대규모 데이터셋에서 수백만 개의 매개변수를 학습하여 복잡한 언어 패턴을 모델링할 수 있다. 특히, ‘Transformer’라는 구조를 사용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응답을 생성한다.

 

학습 방법: 챗GPT는 인터넷에서 수집된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셋을 사용하여 사전 학습(pre-training)을 거친다. 이후 특정한 대화 상황이나 주제에 대해 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추가 학습(fine-tuning)을 받기도 한다.

 

응용 분야: 이 모델은 고객 서비스,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거나,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대화 능력: 챗GPT는 문맥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대답을 제공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사용자의 질문이나 댓글에 연속적으로 응답하면서 일관된 대화를 유지할 수 있다.

 

도전과 한계: 챗GPT는 일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지만, 때때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현실적이지 않은 응답을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전문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이나 최신 정보를 항상 제공하지는 못할 수도 있다.

 

개선 및 발전: OpenAI는 모델의 정확성과 다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모델을 개선한다. 사용자 피드백과 실제 사용 사례를 바탕으로 모델을 조정하여 더 나은 대화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챗GPT는 그 사용 용도가 광범위하며,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

 2024년 6월 14일 오후 2시부터 한국시니어행복코칭협회에서
신,중년기,노년기 대상들을 위한 AI 크리에이터 기초과정이 열릴 예정이다.

  [코리안투데이]  AI 크리에이터 © 임명희 기자  (출처=아트디자이너에서 생성형 가족이미지)

 

 한국시니어행복코칭협회 임명희
 연락문의  02-523-0028 

 

📰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남기기

📱 모바일 앱으로 더 편리하게!

코리안투데이 강서를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최신 뉴스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