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특집] 하남시민이 뽑은 최고의 정책은 ‘기업하기 좋은 하남’

Photo of author

By 코리안투데이 가야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민선 8기 취임 3주년을 맞아 진행한 온라인 시민 투표에서, ‘기업하기 좋은 하남’ 정책이 시민들에게 가장 높은 호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코리안투데이] 온라인 시민 투표에서, ‘기업하기 좋은 하남’ 정책이 시민들에게 가장 높은 호응을 받았다. © 백창희 기자

 

■ 자족도시 기반 구축 – 1위 ‘기업하기 좋은 하남’(243표, 17%) ‘

이번 투표는 지난 6월 18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시민 체감도가 높은 10개 주요 정책을 대상으로 총 1,436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기업하기 좋은 하남’이 총 243표(17%)를 얻으며 1위를 차지했다.

 

  [코리안투데이] 하남시민이 뽑은 최고의 정책 ‘기업하기 좋은 하남’ © 백창희 기자

하남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기업 유치와 산업 생태계 조성에 행정 역량을 집중해왔다. 특히 K-컬처 복합단지인 ‘K-스타월드’ 조성,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외자유치 패스트트랙 제도 마련, 자족용지 기반의 첨단산업 유치 등은 자족도시 하남의 밑그림을 실현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다.

 

‘K-스타월드’는 K-팝 공연장과 영화 스튜디오 등을 포함한 대형 프로젝트로 약 5만 개의 일자리 창출과 2조5천억 원 규모의 경제 효과가 기대된다. 하남시는 올해 민간사업자 공모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교산신도시 자족용지(56.8만㎡)에는 AI·IT 기반 첨단산업시설을 유치해 수도권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연세하남병원, BC카드 R&D센터, 하남보바스병원 등 12개 기업을 유치해 약 2,000여 개의 일자리와 450여 병상을 확보하는 성과도 거뒀다.

 

  [코리안투데이] 청년활동 성과공유회’  모습 © 백창희 기자

■  청년과 아이, 가족이 함께하는 도시로의 진화

2위는 222표(15%)를 얻은 ‘청년이 모이는 젊은 하남’이 차지했다. 청년일자리과 신설, 청년 명예시장제, 청년정책특보단 운영 등으로 청년이 직접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했다. 청년 문화강좌,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 대기업 멘토링, 취업교육비 지원 등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정책으로 주목받았다.

 

3위는 211표(15%)를 얻은 ‘아이가 행복한 하남’이었다. 출산부터 돌봄까지 아우르는 전 생애 보육정책이 시민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었다. 아이사랑놀이터, 다함께돌봄센터, 아침돌봄 서비스 등 실질적 육아 지원과 함께, 출산장려금 최대 2,000만 원, 산후조리비 100만 원 등의 경제적 지원책이 강점으로 꼽혔다.

 

  [코리안투데이] 걷기 좋은 도시 하남을 만들어가는 이현재 시장, 보이그룹 아이콘(iKON) 멤버 송윤형씨와 함께 미사한강모랫길을 맨발로 걸으며 모랫길을 점검 모습 © 백창희 기자

■  일상 밀착형 정책도 높은 공감

4위는 ‘안전한 도시 하남’(208표), 5위는 ‘걷기 좋은 하남’(169표)로, 생활 밀착형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도 높았다. 하남형 스쿨존 사업과 전선 지중화, 명품 걷기길 조성 등은 시민 일상에 변화를 주는 정책으로 주목받았다.

 

  [코리안투데이] 찾아가는 밀착형 형정과 소통의 장을 만들어가는 모습  © 백창희 기자

■ 전 분야에서 고른 시민 지지 확인

이외에도 ‘사통팔달 하남’, ‘음악과 문화도시 하남’, ‘민원서비스 최고 도시 하남’, ‘어르신이 편안한 하남’, ‘교육 혁신도시 하남’ 등 각 분야별 정책도 고르게 시민들의 선택을 받았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이번 투표는 하남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시민들이 직접 답해주신 것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청년, 아이와 가족 모두가 머물고 싶은 ‘살고 싶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 백창희 기자 : gyeonggiharm@erantoday.com ]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남기기

📱 모바일 앱으로 더 편리하게!

코리안투데이 가야를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최신 뉴스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