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난 11월 19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2025년 도서관 협력 유공 시상식’에서 의정부음악도서관이 도서관 협력 업무 유공 기관으로 선정돼 국립중앙도서관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국립중앙도서관이 매년 전국 도서관 중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이용자 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한 개인 및 기관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의정부음악도서관은 다양한 협력 활동을 펼치며 지역 도서관 네트워크 강화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 ▲ [코리안 투데이] 의정부음악도서관, ‘도서관 협력 업무 유공’ 국립중앙도서관장상 수상 사진 © 안종룡 기자 |
의정부음악도서관은 음악 전문자료 공동활용 체계 구축을 비롯해 의정부 공공도서관·작은도서관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왔다. 또한 청소년과 시민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운영하며, 음악 전문도서관으로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한 단계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음악인을 비롯한 지역 주민과 문화예술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지역문화 허브 역할을 수행한 점이 이번 수상으로 이어졌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음악도서관이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으로 인정받아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문화를 경험하고 나누는 열린 도서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