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대덕면 주민자치회는 지난 11월 4일 남양주시 진접읍을 방문하여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주민자치위원들이 성공적인 주민자치 사례를 직접 경험하고 이를 통해 대덕면의 자치 활동에 새로운 영감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진접읍은 다양한 주민참여형 프로그램과 자치 사업을 활발히 운영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대덕면 주민자치회는 진접읍의 운영 방식과 주민참여 촉진 방안에 대한 세부 내용을 학습하며, 다양한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어떻게 기획되고 실행되는지를 체험했다. 벤치마킹 중에는 주민자치회의 조직적 운영,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 행사 및 프로그램 기획 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코리안투데이]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학습 © 이명애 기자 |
유계형 대덕면 주민자치회 회장은 “진접읍의 선진 사례를 통해 우리 대덕면에서도 주민이 중심이 되는 자치 활동을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얻었다”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대덕면의 주민자치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덕면 주민자치회는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화합과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덕면 사무소(☎031-678-379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