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나눔이 함께하는 지역 학습 공동체… 다양한 강좌와 열린 공간 조성

한홀 건국 이후

현재 시각

한홀: 기원전 6년 백제 시조 온조왕의 첫 도읍지 하남위례성 494년의 역사

수도권 동부 교통 요충지 광주향교 l 스타필드 하남 l 하남유니온타워 하남 두미강변 생태환경도시

하남시 승격: 1989년 1월 1일 살기 좋은 도시 도약하는 하남 시의 상징 : 은행나무·꿩·은방울꽃

쿠팡 파트너스 광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하남시 최신 뉴스

 

인천 중구가 주민 중심의 평생학습도시 실현을 위한 핵심 거점인 ‘중구 평생학습관’의 문을 활짝 열었다. 영종국제도시 찬들로에 위치한 이 학습관은 4월 말 개관 기념행사를 계기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으며, 다양한 강좌와 주민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평생학습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중구 평생학습관’은 총 연면적 2,084㎡ 규모로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로 구성됐으며, 7개의 강의 공간인 ‘배움실’, 4개의 ‘동아리실’, ‘커피배움실&라운지’, ‘북카페 책뜰’ 등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는 친화적 공간을 갖췄다. 특히 백운산의 풍광이 내려다보이는 ‘북카페 책뜰’은 학습과 휴식이 조화를 이루는 중구만의 특별한 학습 문화공간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코리안투데이] ‘중구 평생학습관’ 개관식 © 김미희 기자

평생학습관은 지난달 14일부터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을 시작으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강좌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2025년도 상반기 정규 프로그램에는 바리스타 2급 자격과정, 그림책 감정코칭지도사 등 실생활에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한 20여 개 강좌가 포함돼 있으며,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중구는 평생학습관 개관을 기념해 4월 25~26일 양일간 기념식과 다양한 체험형 행사를 개최했다. 개관식에는 김정헌 중구청장과 이종호 중구의회 의장, 지역 인사 및 주민 120여 명이 참석해 새로운 지역 학습 인프라의 탄생을 축하했으며, ‘국민엔젤스앙상블’의 축하 공연과 함께 학습관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또한 주민 체험행사로 마련된 ‘열린 강좌’는 바리스타, 라탄공예, 칼림바, 리본공예 등 10여 개의 강좌가 진행되며 200여 명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어 26일에는 ‘읽었다는 착각’의 저자 조병영 한양대 교수 초청 인문학 특강 ‘인문향연’이 북카페 책뜰에서 열려,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코리안투데이] ‘중구 평생학습관’ 개관식 © 김미희 기자

김정헌 중구청장은 “중구 평생학습관은 누구나 배우고 실천하며, 배움을 통해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통해 ‘평생학습도시 중구’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중구는 앞으로도 주민들의 수요에 맞춘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평생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학습의 기회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학습관은 단순한 교육 시설을 넘어 지역 공동체를 이어주는 ‘배움의 허브’로 기능하며, 중구 전역에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시키는 거점으로 기대된다.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