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공약이행평가 8년 연속 ‘최우수’… 전국 최고 수준의 행정 신뢰 입증

Photo of author

성동구, 공약이행평가 8년 연속 ‘최우수’… 전국 최고 수준의 행정 신뢰 입증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2025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SA 등급을 받아, 8년 연속 전국 최고 수준의 공약 이행 자치구로서의 위상을 다시금 입증했다.

 

 [코리안투데이] 성동구청 전경 © 손현주 기자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공약 이행 완료율 ▲2024년 목표 달성도 ▲주민 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항목에서 종합 평가가 이뤄졌다. 평가 결과는 SA부터 F등급까지 6단계로 나뉘며, 성동구는 최고 등급인 SA를 획득했다.

 

성동구는 민선 6기(2015년)부터 8기(2025년)까지 총 9차례의 공약평가에서 꾸준히 SA 등급을 받아,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에서도 손꼽히는 이행률과 투명한 행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민선 8기 동안 성동구는 ‘더불어 행복한 스마트포용도시 성동’을 비전으로 내걸고 총 262개의 공약사업을 수립·추진했으며, 2025년 3월 기준으로 이 중 222건을 완료하여 **공약이행률 84.7%**를 기록했다. 성동구는 연말까지 이행률 90%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공약은 단순한 계획이 아닌 구민과의 약속”이라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행정을 통해 구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성동구는 공약이행의 투명성과 주민참여 확대를 위해 공약 사업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성동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이런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공개가 오늘의 성과를 이끈 주된 요인으로 평가된다.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남기기

📱 모바일 앱으로 더 편리하게!

코리안투데이 경기하남를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최신 뉴스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