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관계 (21회) |

Photo of author

By 코리안투데이 인천동부

소리의 관계 (21회) | 잘 듣기 위해서는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소리의 관계 (21회)

잘 듣기 위해서는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우리는 말을 할 때 듣는 사람이 잘 들을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청력이 약해진 분들에게는 대화 환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난청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대화는 항상 두 사람이 함께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듣는 사람뿐 아니라 말하는 사람의 배려도 중요합니다.

조금만 천천히, 조금만 또렷하게 말해도 대화는 훨씬 편해집니다.

대화할 때 도움이 되는 방법얼굴을 보고 말하기 주변 소음을 줄이기 한 번에 한 사람이 말하기이 세 가지만 지켜도 대화의 이해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코리안투데이] 난청인의 대화는 주변 사람의 작은 배려와 환경의 변화만으로도

  훨씬 편안해질 수 있다.  © 지승주 기자직장과 사회에서도 필요한 이해회의나 모임에서는 말하는 순서를 정하거나 핵심 내용을 반복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작은 배려는 난청인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듣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대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말을 크게 하는 것보다 듣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조용한 공간 밝은 조명 마주 보는 자리이 세 가지는 대화의 질을 크게 높여 줍니다.

소리는 관계를 이어 줍니다사람과 사람을 이어 주는 것은 결국 대화입니다. 대화가 편해지면 관계도 편해집니다.

다음 회차에서는 청각과 사회 활동, 봉사와 나눔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청각·난청, 보청기 상담예약
02-733-7713

SOS_JI SOUND_SERIES SS_EP21 AUTHOR_JSJ

📰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