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난 11월 20일 SK뷰아파트에서 공동주택 장기수선제도에 대한 주민 이해를 돕기 위해 ‘장기수선의 오해와 이해’를 주제로 ‘찾아가는 U아파트 상담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실은 장기수선계획 수립과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방식 등 공동주택 관리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궁금증을 해소하고, 주민들이 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장기수선제도는 공동주택의 노후 시설을 적시에 보수하기 위한 핵심 제도지만, 절차나 비용 산정 방식에 대한 오해가 많아 현장에서 꾸준한 요청이 제기돼 왔다.
![]() ▲ [코리안 투데이] 의정부시, ‘장기수선의 오해와 이해’로 SK뷰아파트 주민과 소통 사진 © 안종룡 기자 |
시 공무원들은 ▲장기수선계획의 수립 및 조정 절차 ▲충당금 적립 기준 ▲관련 법령 해석 ▲시 차원의 지원 제도 등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특히 상담에 앞서 공동주택 현장을 직접 방문해 장기수선계획과 적립 현황 자료를 분석한 뒤, 새롭게 구성된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에게 개별 단지의 상황에 맞춘 설명을 제공해 호응을 얻었다.
참석자들은 관련 규정, 타 단지 사례 등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설명을 통해 제도 전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단지에서 당면한 장기수선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절차와 해결 방향을 질문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시는 사실에 기반한 명확한 답변으로 이해도를 높였다.
상담에 참여한 주민들은 “직접 현장을 찾아와 관리 문제를 풀어주는 소통 행정이 매우 만족스럽다”며 시의 적극적인 지원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의정부시는 앞으로도 공동주택 관리 현장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찾아가는 U아파트 상담실’을 지속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