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센터장 김현경)은 지난 8일 영종 프로그램실에서 학교 밖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6학년도 1차 학교 밖 청소년 대학 입시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정규 교육과정을 벗어난 청소년들에게도 공정한 진학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대입 정보의 사각지대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큰 의미를 더했다.
이날 강의는 인천시교육청 진로진학지원단 ‘마중물’에서 활동 중인 유성호 진학 컨설턴트가 맡아, 입시의 큰 틀부터 세부 전형 안내까지 체계적으로 진행됐다. 유 강사는 30년 이상의 교직 경험을 바탕으로 2026학년도 대입의 주요 변화와 학교 밖 청소년이 활용할 수 있는 전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대입 전형별 특성과 학교 밖 청소년에게 유리한 전략까지 짚어주며 큰 호응을 얻었다.
![]() [코리안투데이] 인천 중구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 위한 첫 대학 입시설명회 © 김미희 기자 |
참석한 한 청소년은 “그동안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입시 정보를 얻었지만 한계가 많았다”며, “오늘 설명회를 통해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 스스로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데 자신감이 생겼다”고 전했다.
이번 설명회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진학을 포기하거나 막막함 속에 있던 청소년들에게는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으며, 학부모들에게도 자녀의 가능성을 재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다.
한편, 인천 중구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따라 설립된 기관으로, 학업 중단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상담, 학습지원, 직업 체험, 자립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예정”이라며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꿈드림 센터 홈페이지(www.junggu1388.kr) 또는 전화(032-765-1009)로 확인할 수 있다.
[ 코리안투데이 김미희기자 incheonsouth@thekoreantoday.com ]
|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