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가 오는 10일부터 17일까지 ‘2025년 마을공동체 육성지원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주민들이 지역 내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 프로그램으로, 세종시에 거주하거나 활동 기반을 둔 5인 이상의 공익적 목적을 가진 마을공동체라면 신청 가능하다.
마을공동체 육성지원 사업은 공동체 성장 단계에 따라 ▲형성지원 ▲활동지원 ▲확산지원, 그리고 2개 이상의 공동체가 협력하는 ▲협력지원, 시가 지정한 주제를 수행하는 ▲기획공모로 구분된다. 지원 금액은 공모 분야별로 3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공동체는 3월 중 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이달 말까지 심사를 거쳐 최종 지원 대상이 확정된다.
세종시는 이에 앞서 2월 7일 시청 여민실에서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통합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에는 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세종문화관광재단도 참여해 각각 ‘평생학습 동아리 지원사업’과 ‘생활문화 활동지원사업’에 대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상호 자치행정국장은 “마을공동체 활성화는 지역사회 연결망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시민들이 공동체 활동을 통해 보다 활기찬 지역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민 주도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된다. 세종시는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 내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