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의 도덕성과 사회적 파급력
우리는 수많은 거짓말과 부도덕함을 목격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최근에 목격한 인기 정상에 있었던 가수 김호중의 음주뺑소니 사건을 접하면서 적지 않은 충격을 받고 있다. 특히 그의 거짓말과 부도덕함은 우리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연예인은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인
연예인은 많은 사람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인으로서, 그들의 행동은 사회적 파급력이 매우 크다. 그들이 거짓말을 하고 부도덕한 행동을 할 때, 팬들과 대중은 큰 배신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이미지 손상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의 도덕적 기준을 흔들 수 있다.
나무는 높이 오를수록 키가 작아
옛말에 ‘나무는 높이 오를수록 키가 작다’라는 말이 있다. 폭풍 한설을 견디기 위해서는 키가 클 수가 없어서이겠지만, 스스로 몸을 낮추 살아남는 나무의 지혜처럼, 인기 정상에 있을수록 자신을 낮추는 도덕적 품성을 지니는 지혜를 가져야 하지 않을까. 이러한 가르침은 동양의 고전에서 성현들도 입이 닳도록 강조하고 있다.
높이 나는 용은 후회하는 일이 있어
높이 나는 용은 후회하는 일이 있다(항룡유회: 亢龍有悔)고 했다. 지위가 높이 올라가거나 크게 성공하면 오히려 후회할 일이 생긴다는 것이다. 평소에는 관심도 없던 사람도 돈을 많이 벌거나 인기가 높아지거나 지위가 높아지면, 작은 실수나 잘못에도 비난과 비판을 받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이것은 인기가 높을수록 더 큰 책임과 도덕적 기준이 요구되며, 이를 소홀히 하면 결국 후회하게 된다는 점을 알 수 있게 한다.
![]() [코리안투데이] 김호중 © 박찬두 기자. 사진제공 : Yoo Yong-seok |
군자는 끝까지 겸손함을 유지해야
군자는 끝까지 가지고 있어야 한다(군자유종 : 君子有終)고도 했다. 군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겸손함과 도덕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대부분 처음에는 겸손해지려고 하고, 도덕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그것을 잊고 자신도 모르게 오만한 태도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오만하게 되면 평범한 사람은 자신을 망치고, 지도자는 사회를 망치고, 대통령은 나라를 망치게 될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공을 이루면 그 자리에 머무르지 않아야
공을 이루면 그 자리에 머무르지 않아야 한다(공성이불거 : 功成而不居)고도 하였다. 남이장군은 이시애 난을 토벌하고, 여진족을 정벌한 공으로 27세에 병조판서가 되었으나, 28세에 역모죄로 몰려 죽임을 당한다. 공을 이루고 그것으로 병조판서라는 높은 지위에 오른 것이 도리어 화를 당하게 된 것이다. 인기 정상을 차지하더라도 그 성취에 안주하지 말아야 한다. 인기 정상에 이르러서도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며, 자만하지 말고 계속해서 노력하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덕이 적으면서 높은 지위에 오르면
덕이 적으면서 높은 지위에 오르면 그 자리를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고도 하였다. 이 말 또한 겸손함과 자기 성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신의 능력과 덕에 맞는 위치와 역할을 해내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도덕성이 부족하면서 인기 정상을 유지하다 보면 언젠가는 그 자리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는 일이 닥친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동방예의지국
대한민국은 군자의 나라, 동방예의지국으로 불려왔다. 우리 민족이 오랜 세월 동안 도덕성과 예의를 중시해 온 것은 단군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 광명이세에 힘입은 바 크다.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에도 계승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우리의 도덕성으로 오늘날 한국이 세계 어느 나라보다 안전한 나라, 친절한 나라, 겸손한 나라로 칭송을 받게 된 것이 아닌가 싶다.
도덕성은 사회 신뢰 구축에도 중요
도덕성은 단순히 개인의 덕목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이 도덕성을 바탕으로 운영될 때, 그것은 소비자와의 신뢰를 쌓아가는 토대가 되듯이, 인기 연예인들도 도덕적이고 정직한 태도로 팬과 국민을 대할 때 팬과 국민은 그들을 신뢰하고 지지하게 되고, 그 연예인은 팬과 국민으로부터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기는 바람과 같아
인기는 바람과 같다고 했다. 오죽하면 링컨은 평화를 원한다면 인기를 피하라고 했고, 에머슨은 위대하다는 것은 오해를 받는 것이라고 했다. 인기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어서 인기가 많아질수록 싫어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더 많은 비판을 받게도 된다. 그래서 인기가 많을수록 겸손하고 겸허해야 한다.
도덕성은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
도덕성이 인기 정상의 가수에만 해당하는 말이겠는가. 위에서도 살펴보았지만, 도덕성은 개인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의 경쟁력도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는 단순히 우리의 전통인 군자의 나라, 선비의 나라라는 전통을 지키는 것뿐만이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길이기도 하다. 인기 정상의 가수가 끊임없이 도덕성을 함양한다면 더 밝은 미래가 열리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