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 개시

 

인천시 중구가 납세자의 지방세 환급을 간편하게 안내하기 위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를 9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은 납세자가 세금 납부 과정에서 과오납된 금액으로, 자동차세 및 등록세 환급 등의 사례가 이에 해당된다. 중구는 최근 5년간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 미환급금 3,182건, 약 1억 원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중구는 기존의 우편 안내 방식에 더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여 납세자가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통해 납세자에게 환급 안내문을 전달하며, 링크를 클릭해 본인 인증 후 환급 신청을 완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방문 절차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납세자가 문의할 경우 담당자가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상담을 제공하며, 궁금증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안전성을 강화했으며, 환급 관련 민감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도 마련됐다. 특히, 모바일 접근이 어려운 납세자를 위해 기존 우편 안내 서비스도 병행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코리안투데이] 카카오 알림톡 지방세 환급 신청 안내 서비스 © 김미희 기자

중구청 관계자는 “납세자의 환급금 수령 절차를 보다 간소화하고, 세금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이번 서비스의 주요 목표”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행정을 통해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