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역사박물관, 유아 대상 전통문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Photo of author

By 코리안투데이 울진

 

원주시역사박물관이 지역 설화와 전통문화를 활용한 유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유아들이 원주의 문화유산과 지역 역사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신체 활동과 전통 놀이 체험을 통해 재미있게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주시역사박물관이 지역 역사·문화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유아 대상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전통이 쏙쏙! 황무진과 신나는 놀이 한마당〉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원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과 지역 설화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전통이 쏙쏙! 황무진과 신나는 놀이 한마당’은 원주 지역 설화인 ‘효자 황무진과 호랑이’와 원주의 대표 문화유산 ‘강원감영’을 소재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우리 고장의 역사와 전통문화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린이들은 지역의 문화유산을 학습하며 동시에 놀이를 통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원주시역사박물관, 유아 대상 전통문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코리안투데이] 원주시역사박물관, 유아 대상 전통문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 이선영 기자

교육 내용은 유아들의 발달 특성에 맞춘 창의적인 체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어흥이 체조(신체표현 놀이활동) ▲전통인형극 ‘만석중놀이’ 체험 등이 마련됐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놀이와 교육을 동시에 경험하며 자연스럽게 전통문화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관내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만 5세 단체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운영 일정은 상반기(4∼6월)와 하반기(9∼11월)로 나뉘며, 각각 둘째·넷째 주 금요일에 진행된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오는 3월 10일(월) 오전 10시부터 원주시역사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모집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총 12팀이 선정된다.

 

참가를 원하는 기관은 박물관 홈페이지(whm.wonju.go.kr/whm)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 문의는 역사박물관 학예연구팀(☎033-737-4373)으로 하면 된다.

 

원주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원주의 소중한 문화유산과 역사·문화를 더욱 친근하게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많은 유아교육기관들이 참여하여 아이들이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전통문화와 지역 역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주시역사박물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역사·문화 교육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시민들에게 더욱 친숙한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계획이다.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