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일대, 어떻게 바꿀까? 아이디어 공모 대상 500만원

서울역 일대, 어떻게 바꿀까? 아이디어 공모 대상 500만원

 

 

서울역과 서울광장 일대를 오롯이 시민을 위한 매력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은다서울시는 75일까지 전 국민 누구나 서울역과 광장 일대 공간 활용 방안과 미래모습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서울역 공간구상 시민아이디어 공모를 개최한다.

 

서울역은 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 중심역으로 일 평균 약 30만명이 이용하는 곳이나, 현재 대규모 판매시설과 무허가 건축물을 비롯해 복잡한 환승 등 일대 열악한 환경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돼왔다이에 서울시는 서울역과 광장 일대를 국가상징공간으로서 공공성과 위상을 확보하고 서울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시민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향후 이 일대엔 KTX 고속철도, GTX-AB 등의 광역철도가 추가로 건설될 계획이다. 최근에는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도 제정되면서 경부선 등 철도 지하화 논의도 활발해 앞으로 도시기능 및 공간의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코리안투데이] 서울역 공간구상 시민아이디어 공모     ©우정희 기자

 

시는 서울역 일대 마스터플랜에 공간의 단절을 극복하고 재편해 시민 중심의 매력 공간으로 조성, 입체적인 교통환승체계를 구축해 편리한 교통환경 제공, 역사·상징성을 회복하고 국가중앙역으로서 위상 정립 등의 내용을 담아낼 계획이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서울역과 광장의 공간 활용 및 미래모습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은다. 국가 중앙역으로서 서울역의 상징성, 시민 중심의 서울역 광장 조성 및 일대 경관개선,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 네트워크 구상이 핵심이다. 우선 시민들 아이디어 공모 이후, 창의적인 공간 기획 전문가들의 디자인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는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 주제에 부합하는 아이디어를 글, 그림, 사진 등 표현 방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공모작은 서울시 명예시장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내외부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며 선정작은 712일 발표 예정이다. 20여 점을 선정하며, 대상 1점 상금 500만 원, 최우수상 2200만 원, 우수상 10100만 원이다작품 출품 등 공모전 관련 사항은 서울시 공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광장·통합역사·환승체계 등에 대한 전문가 공간기획 공모시민·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서울역 공간개선 심포지엄등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달 서울역 일대 공간개선을 위한 마스터플랜용역 입찰공고를 거쳐 제안서를 접수, 용역에 들어가 내년 중 완료할 예정이다.

 

 

📰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남기기

📱 모바일 앱으로 더 편리하게!

코리안투데이 울산강북를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최신 뉴스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