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어린이 교통안전 ‘좌우를 살펴요’ 시설 개선 완료

Photo of author

By 코리안투데이 영암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모든 초등학교와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좌우를 살펴요 L(Left)-R(Right) LOOK’ 시설 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의정부시, 어린이 교통안전 ‘좌우를 살펴요’ 시설 개선 완료

 [코리안투데이] 의정부시 교통안전 캠페인에 참여한 관계자들의 모습  © 강은영 기자

 

이번 사업은 보행자가 길을 건너기 전 자동차 진행 방향을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문구(LOOK RIGHT)를 도로에 표기하는 영국, 홍콩 등의 교통안전 사례를 참고해 마련됐다. 이는 국민제안으로 접수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의정부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에서 주요 안건으로 채택해 본격 추진됐다.

 

사업 대상지 선정과 시설물 제작을 위해 교통사고 발생 빈도와 유동인구를 고려한 빅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공공디자인 협의와 관련 규정 검토를 거쳐 눈에 잘 띄는 교통안전 시설을 설치했다.

 

이번 사업은 신호등이 없거나 보차도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이면도로 및 학교 앞에 안전시설을 설치해 어린이들이 보다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코리안투데이] 의정부시 ‘좌우를 살펴요’ 전광표지판이 설치된 모습  © 강은영 기자

 

특히, 보행자가 도로를 건너기 전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좌우를 살펴요(L-R LOOK)’ 표식을 바닥에 도장하는 작업을 진행해 보행자의 시각적 인식을 강화했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소형 전광표지(VMS)를 설치해 보행자의 주의를 환기하고, 야간에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면발광 안내표지를 적용했다.

 

 [코리안투데이] 의정부시 도로 바닥에 ‘좌우를 살펴요’ 문구가 그려진 횡단보도  © 강은영 기자

 

특히, 의정부에서만 볼 수 있는 이번 특별한 교통안전 시설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과 시민들이 참여한 홍보영상도 제작되었다. 영상 촬영에는 의정부시, 의정부경찰서, 의정부교육지원청, 한국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가 함께했으며, 청룡초, 가능초, 호암초 관계자 및 학부모, 학생들도 적극 동참했다. 여기에 세 아이의 아버지이자 인기가수인 김정민 씨가 출연해 뜻깊은 메시지를 전달했다.

 

시설물 설치 영상은 ‘의정부시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bpNFAKWIciQ) 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근 시장은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통해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을 지킬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로 이용자들이 좌우를 살피는 습관을 길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 원문 보기

<저작권자 ⓒ 코리안투데이(The Korea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