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2024년 경기도 시군 정보보안 관리실태 평가’에서 3년 연속 S등급을 달성하며 2년 연속 우수시군(2위)으로 선정됐다. 이번 성과로 의정부시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상을 수상하게 된다.
정보보안 관리실태 평가는 ‘국가 정보보안 기본지침’에 따라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정보보안 정책과 자산 관리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로, 경기도는 매년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관리적 보안, 기술적 보안 등 75개 이상의 항목에 대해 체계적인 점검과 평가를 진행한다.
[코리안투데이] 의정부시청사 전경 ©강은영 기자 |
의정부시는 올해 ▲전 부서 현장 방문 보안 감사를 통해 미흡 사항을 개선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된 시스템의 보안 점검을 실시했다. 또한, 안정적인 정보시스템 도입을 위해 현장 컨설팅과 보안 관리를 강화했다.
더불어, 직원들의 보안 의식 강화를 위해 ▲전 직원 보안 교육, ▲해킹 메일 모의훈련, ▲사이버 침해 대응훈련을 실시했으며, ▲노후화된 정보보호 시스템 개선과 ▲통합 보안관제 시스템 고도화 등의 활동을 추진해 보안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다.
김동근 시장은 “정보보안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만큼, 의정부시는 강화된 보안 체계를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사이버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의정부시는 앞으로도 변화하는 정보화 환경에 맞춘 보안 점검과 예방 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